환절기마다 피부트러블로 항상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실외에는 강해지는 바람과 실내의 건조한 환경이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기 쉬운데요, 바르는 화장품만으로도 부족한 경우에는 이너뷰티, 즉 영양제 복용을 통해 보충해 보면 눈에 띄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환절기 건조한 바람은 얼굴 주름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로 가을겨울 환절기에 잘 대비하지 않으면 가속노화를 맞이할 수도 있다는 사실!
이 글에서는 피부건강을 위해 환절기에 복용하면 좋은 피부 건강 면역력 강화 영양제 성분 중, 필수적인 성분에 기반하여 피부 건강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영양성분 조합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1.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이란 : 피부뿐만 아니라 눈, 관절, 연골 등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다당류 중 하나의 고분자 물질로 콜라겐, 엘라스틴과 함께 진피층을 구성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대표 기능 : 히알루론산의 주요 작용은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하며, 뛰어난 수분 보유 능력을 가지고 있어 눈, 피부, 관절 등에 신체 부위에 수분을 공급하는 수분 저장고입니다. 다만 20대 후반부터 그 양이 점차 줄어들어 30대 중반부터 체내 히알루론산은 빠르게 고갈됩니다.
주요 효과 : 피부 수분을 채워 피부결을 매끈하게 해 주고 생기를 주는 안티에이징 효과, 상처 치료, 관절의 윤활 작용, 눈건조증 방지 등입니다.
1일 권장 복용량 : 성인기준 100~200mg
식품으로 히알루론산 섭취 시 권장 식품 :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달걀, 연어, 참치, 콩류 등
부작용 : 과량 섭취 시 위장 장애, 두통, 피부 발진 등
2. 비타민 C
비타민C 란 :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 중 하나로, 산하 스트레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조직 손상 가능성을 낮추는 방식으로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C는 제내 다른 영양소가 전환되거나 합성되지 않으므로 100% 식품이나 보조제를 통해 섭취해야만 하는 영양소입니다.
대표 기능 및 효과 : '미국 국립보건원(NIH)'에 따르면 우리 몸이 피부 진피층에 있는 콜라겐을 합성하려면 비타민C가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콜라겐은 신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 장기는 물론 머리카락, 피부, 손톱, 힘줄, 인대 등 조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의 콜라겐 생성 능력이 감소하고 기존의 콜라겐 분자가 파괴되는데 이로 인해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며 상처 치유 능력도 저하됩니다.
이때 비타민C를 섭취해 콜라겐 합성을 지원하여 피부탄력 유지 및 주름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1일 권장 복용량 : 성인여성은 75mg, 성인 남성은 90mg
식품으로 히알루론산 섭취 시 권장 식품 : 질병관리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 중 73.7% 가 비타민C 부족상태라고 한다. 과일류로는 키위(100g당 60mg 함유), 딸기 등 베리류(100g당 60mg 함유), 감귤류(100g당 30mg 함유) 등이 있으며, 채소류로는 브로콜리(100g당 90mg 함유), 파프리카(100g당 170mg 함유) 등을 추천하며, 이 밖에도 감자 (100g당 20mg 함유)도 굽거나 삶을 경우 비타민C 섭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작용 : 1000mg~3000mg 고함량 비타민C 제품 복용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권장량 이상의 비타민C는 흡수되지 못하고 장 속에 남아 삼투압차이에 의해 부작용을 일으키는데 대표적으로 설사, 위장장애, 복통, 속 쓰림 등이며 심할 경우 요로결석 및 신장결석 등 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C영양제 선택 시 꼭 확인해야 할 것 - 비타민B2 리소플라빈과 비타민B5 판토텐산
피부 건강 측면에서 비타민C의 대표적인 효능은 피부탄력 뮤지 및 주름 예방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비타민C가 이러한 역할을 잘하기 위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서포트역할을 하는 대표적인 에너지원이 비타민B2 리소플란빈과 비타민B5 판토텐산입니다. 따라서 비타민C 영양제 선택시 위 2가지 영양성분 함유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타민B2 리보플라빈은 비타민B 복합체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 중 하나로 음식을 우리 몸 안에서 에너지원으로 바꿀 때 촉진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각종 대사과정의 작용으로 눈 및 신경계의 건강을 보호하고, 세포의 성장과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하며 그로 인해 손발톱, 머리털, 피부 등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결핍 시에는 코와 눈 주변의 피부 염증이나 입술과 입 가장자리의 구순염, 구각염, 설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5 판토텐산은 피부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콜라겐을 만드는데 필요한 물질로, 지질을 분해해서 유분기 있는 피부를 방지하여 깨끗한 피부와 머릿결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환절기 피부 건강을 위한 영양제 선택시 유의 사항
지금까지 환절기 피부 건강을 위해 우리가 섭취해야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영양성분에 대해 간단히 언급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위한 선택에 있어 우리의 최선의 판단을 흐릴 수 있는 마케팅적 정보의 범람이 종종 우리의 선택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영양제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올바르게 인지하여 과남용의 착오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전문가 등의 조언을 받아 영양제 섭취 시 시너지가 될 수 있는 성분끼리 밸런스를 맞춰 복용해나갈 수 있어야 하며, 영양제 외에도 제철 과일이나 채소의 꾸준한 섭취 습관을 통해 우리의 건강한 피부를 지켜나가야 합니다.